$2\times2$ 큐브 공식

사는이야기 2023. 7. 26. 16:43
반응형
    목차

$2\times2$ 큐브는 주머니 큐브(pocket cube)로 불린다. $3\times3$보다는 훨씬 쉽지만 그래도 공식 없이 맞추기는 쉽지 않다. $3\times3$ 큐브와 마찬가지로 교환자 $RUR^{\prime}U^{\prime}$을 잘 활용하면 된다. 

일단 몇 가지 종류가 있을까? 

  • 꼭짓점 조각 하나를 고정하고 나머지 꼭짓점 조각을 배열하는 순열 $8!$
  • 꼭짓점 조각이 각각 회전하는 경우의 수는 중복 순열 $3^7$
  • 정육면체가 회전하여 포개지는 경우의 수 $3\times4\times2$로 나눈다.

$$\frac{8!\times 3^7}{3\times 4\times 2}=7!\times3^6=3674160$$

1단계 한 면 맞추기

처음부터 오른쪽처럼 옆면까지 맞추면 좋다.

아래와 같이 3가지 공식을 외우면 좋지만 이건 그냥 저절로 된다.

2단계 건너 편에 있는 면 맞추기

1단계에서 맞춘 면을 아래에 놓고 윗면을 맞춘다. 노란색 건너편은 흰색이다. 이때 옆면에 있는 색까지 맞출 필요는 없다. 

7가지 경우가 있다. 다른 공식 없이 5번 공식만 있어도 맞출 수 있다.

7 가지 공식을 모두 배우면 가장 좋지만 공식 하나만 사용해도 해결할 수 있다. 아이디어는 적절한 케이스가 나타날 때까지 같은 공식을 다른 각도에서 실행하다 보면 외운 공식을 쓰는 모양이 나온다. 3번의 실행으로 가능한 모든 경우를 해결할 수 있으며, 미러 알고리즘(사례 2)을 사용하면 2번의 실행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공식은 세 모서리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순환하면서 옆면이 위를 향하게 하고 네 번째 모서리는 그대로 둔다(1번과 거울 공식인 공식 2는 동일하지만 시계 방향으로 순환한다). 실행하기 전에 적절한 공식(사례 #1 또는 #2)을 적용하는 것보다 이 알고리즘을 실행할 때 어느 각도에서 방향이 지정된 모서리가 1개만 남을지(모든 경우에서 1회 실행 이내 가능) 생각해 보자.

시계 방향 회전이 필요한 경우(사례#2)에는 #2 공식을 사용하는 대신 #1 공식을 두 번 실행할 수 있다. 모서리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두 번 돌리면 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것과 똑같이 모서리가 해결된다). 이 7가지 공식 가운데 6가지는 루빅스 큐브의 풀이 공식에 사용되는 공식과 같다. 3x3의 모든 변 조각의 방향이 같을 때 가능한 7가지 경우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보존해야 할 모서리가 없기 때문에 3x3 루빅스 큐브의 기존 OLL의 다른 경우에서 모서리를 필요에 따라 회전하기만 하면 더 짧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1. 첫 번째일 때, 가장 좋은 공식은 안티-선(OLL 알고리즘 #26)이다.
  2. 두 번째 일 때,  가장 좋은 공식은 선(Sune)(OLL 알고리즘 #27)입니다.
  3. 세 번째일 때, 더 짧은 공식을 적용할 수 있는데, 3x3 OLL에 존재하지만 OLL 알고리즘 #21이 매우 좋다).
  4. 네 번째일 때,  가장 좋은 공식은 가장 쉬운 L(OLL 알고리즘 #48)이다.
  5. 다섯 번째일 때,  가장 좋은 공식은 첫 번째 T(OLL 알고리즘 #45)이다.
  6. 여섯 번째일 때,  가장 좋은 공식은 두 번째 T (OLL 알고리즘 #33)이다.
  7. 일곱 번째일 때,  가장 좋은 공식은 첫 번째 물고기(OLL 알고리즘 #37)이다.

http://www.rubiksplace.com/speedcubing/OLL-algorithms/

 

OLL Algorithms - CFOP SpeedSolving OLL #57 Cases

OLL is the 3rd step of the CFOP, and the "busiest" in respect of the amount of algorithms required to complete it. There are 57 different OLL variations, therefore needed 57 different algorithms to learn in order to complete the OLL step in just 1 algorith

www.rubiksplace.com

3단계 옆 면 맞춰서 마무리

마지막으로 옆 면을 맞춘다. 이 단계에서 목표는 마지막 레이어 조각을 순환하여 맞추는 것이다. 이 단계는 3x3 해법(초보자 방법)의 5단계와 매우 비슷하다(-또한 동일한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으며, 여기서 보여주는 알고리즘은 모서리를 시계 방향이 아닌 시계 반대 방향으로 순환시킨다).

이 방법을 해결하는 방법은 올바르게 해결된 2개의 모서리를 찾는 것이다 (서로 관련하여 올바르게 해결된 2개의 모서리는 서로의 얼굴에 같은 색이 있다는 사실로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인접한 두 모서리에서 같은 색을 찾는다). 올바르게 해결된 모서리 2개가 없을 때는 원하는 각도에서 아래 공식을 실행하면 된다.

공식을 적용하면 올바르게 해결된 모서리 2개가 나타난다. 그런 다음 인접한 두 개의 동일한 색상이 아래쪽 레이어의 색상과 정렬되도록 U자 회전을 수행한다. 이제 해결된 색이 오른쪽 면에 오도록 큐브를 회전한다(이미지 참조). U'를 한 번 실행한다. 이 동작의 효과는 왼쪽 앞 모서리가 이제 "해결"되고 다른 세 모서리는 그 사이를 시계 방향으로 회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다음 공식이 하는 일이다. 다음 알고리즘을 실행한다: (중간 레이어가 없으므로 'l'을 'L'로 바꿨다.)

 

 

이웃하는 두 조각을 바꾸는 공식도 있다. $$R\;U2\;R^{\prime}\;U^{\prime}\;R\;U2\;R^{\prime}\;F\;R^{\prime}\;F^{\prim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