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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은 소수로 지켜라::::수학과 사는 이야기

비밀은 소수로 지켜라

수학이야기 2011. 4. 24. 0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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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밀을 유지하고 싶을땐 ‘소수’를 이용하라

논리로 배우는 수학

최근 한겨레신문 스포츠 면을 보다가 우연히 눈에 띤 것은 ‘7년 기다린 그라운드의 매미, 짧게 울고 끝나진 않는다’라는 제목이었다. 또 7년이란 숫자와 매미가 소재가 되는 글이 나온 것이다. 그것은 프로축구 수원 삼성 팀의 수문장 박호진을 두고 쓴 글이다. 문지기 박호진은 대학을 졸업하고 2000년부터 수원 삼성에서 뛰었지만, 우리가 잘 아는 이운재의 벽을 넘는 게 쉽지 않았다. 그러던 그가 요즘 이운재 선수의 몸 상태가 좋지 않은 틈을 타서 선발로 출전했는데 너무 성적이 좋아서 오히려 이운재 선수를 벤치로 밀어내고 있다는 글이었다.

그런데 기자는 왜 그를 매미에 비유했을까?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학적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즉, 기자는 7년이라는 세월을 조용히 기다린 후보 선수의 입장을 같은 주기를 가진 매미와 연상시켜 제목을 달았지만, 실상 그 깊은 뜻을 이해할 일반인이 많지 않을 것이다.

매미의 생존 주기는 5년, 7년, 13년, 17년 등의 소수(素數)라고 알려져 있다. 왜 하필 소수를 주기로 생활할까라는 의문에 대한 설명으로 유력한 두 학설이 있는데, 한 가지는 주기가 소수가 되면 매미가 천적을 피하기 쉽다는 것이고, 또 다른 학설은 동종간의 경쟁을 피하기 위한 스스로의 조정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중에서 천적과 관련된 부분은 재미있는 얘기이다. 매미의 천적은 거미, 사마귀, 땅강아지, 매미충, 노린재 등 많이 있다. 만일 매미의 주기가 17년이 아니라 16년이었다고 하면 4년이 주기인 천적에게 나오는 즉시 먹혔을 것이며, 멸종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17년이 주기이므로 4년 주기인 천적과는 그 최소공배수인 68년만에야 만나기 때문에 그 사이에 종족을 늘려서 보존할 수가 있다는 설명이다.

우선 어떤 수가 소수인가? 잘 알고 있겠지만 1보다 큰 자연수 중에서 1과 자기 자신 외의 약수를 갖지 않는 수가 소수이다. 예를 들면, 2,3,5,7,11,13,17,19,23,29,31,37,41,43,47,53,59,등이 있으며, 뒤로 갈수록 그 출현 빈도가 줄어들고 있는 특색을 볼 수 있다. 언뜻 보기에는 소수가 별 것 아닌 것처럼 느낄 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신용카드와 전자 상거래, 암호 제작 등에 깊숙이 관련되어 있다. 주민등록번호와 같이 우리 신상에 관련된 자료가 나쁜 곳에 도용이 되면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은 철저히 암호화되어야 하며, 그래서 소수를 적절히 사용하여 가급적 기밀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소수(素數)의 중요한 성질인 1과 자기 자신 외의 약수가 없다는 사실은 생활에서도 쓸모가 꽤 있는 듯하다.

그런데 수학에서 소수는 꽤 쓸모가 있는 정도가 아니라 대단히 큰 쓸모가 있다. 중학교 1학년이 되어서 배우게 되는 소수는 초등학교 때까지 무작정 구했던 약수를 좀더 명확하고 수학적으로 구할 수 있도록 해준다. 72의 약수를 구할 때에는 72보다 작은 수로 72를 나누는 머릿속의 암산으로 계산해야 했기 때문에 잘못 계산할 수도 있고 빠뜨릴 위험도 피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중학교 1학년에 오면 5학년 때 배웠던 약수와 배수가 다시 반복되면서 소인수분해를 통해 약수를 구하는 새로운 방법과 약수의 개수까지도 척척 구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72의 양의 약수를 모두 구하려면 우선 72를 소인수분해한다. 그 결과는 2332 이다. 소인수분해는 보통 시계를 분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속에 있는 부속들을 모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72라고 포장된 커다란 수를 뜯어보니 기껏 23의 적당한 결합으로만 이루어진 단순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72의 약수는 2m3n의 꼴로 되어 있다. 2m 은 4가지, 2n은 3가지의 경우가 있다. 이 4가지(1,2,4,8)중 어느 것이든 관계없이 2n은 항상 3가지(1,3,9)가 존재하므로 그냥 합의 법칙을 이용하면 3+3+3+3=12(), 곱의 법칙을 이용하여도 3×4=12(개)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소인수분해를 하면 약수를 일일이 구하지 않고도 그 개수를 알 수 있으니 신기한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어디 그뿐인가? 두 수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할 때에도 일일이 그 약수와 배수를 나열하지 않고도 소인수분해의 결과만 가지고 능히 구할 수 있음을 중학교 1학년이라면 배웠을 것이다.

소수의 성질은 중학교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고등학교 2학년에 배우는 조합을 보자. 조합은 학급에서 대의원을 뽑는 것과 같이 서로 다른 n개에서 서로 다른 r개를 뽑는 경우의 수를 말한다. 이것을 기호로 nCr 이라 한다. 그런데 최초의 뽑는 대상인 n이 소수일 경우는 특이한 성질이 하나 성립하는데, 그것은 은 모두 n으로 나누어 떨어진다는 것이다. 즉, n의 배수가 된다는 성질이다. 간단하게 n=5일 때와 n=6일 때를 계산해 보면 이해할 수 있다.

n=5일 때 5Cr은 모두 5의 배수이지만, n=6일 때 6Cr 중에는 6의 배수가 아닌 것이 섞여 있다. 이것은 소수만이 가지는 중요한 성질이다.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 그것은 조합의 기호의 뜻과 소수의 정의를 이용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조합의 기호 nCr 의 뜻은 n!r!(nr)!
 여기서 n이 소수이면 r=0일 때와 r=n일 때를 제외하고는 분모에 있는 어떤 수로도 분자의 n을 나눌 수 없다. 왜 그런가를 설명해 보자. 분자에 곱해진 가장 큰 수는 n이며 이것은 지금은 소수로 정해 놓았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 이외의 약수가 없기 때문에 n보다 작은 수로는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분자의 n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nCrn의 배수가 된다.

한편, 소수(素數)는 소수점이 붙은 수를 의미하는 소수(小數)와 그 표기가 같기 때문에 혼동의 우려가 있어 최근 용어를 바꾸자는 여론이 대두되었다. 그래서 나온 의견이 씨수로 쓰자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 북한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소수(素數)가 자연수 중에서 아주 핵심이고 중요한 수이므로 씨수라고 쓴 북한의 용어는 그 의미를 함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소수(素數)’를 ‘씨수’로 바꾸면 ‘소인수분해’는 ‘씨인수분해’로 표현해야 한다든가 하는 또 다른 어색함이 나타나게 되어 아직은 바뀌지 않고 있다. 하여튼 수학에서 쓰는 용어는 한자어가 너무 많아 학생들의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하여는 모두가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수일/서울 용산고 교사 choisil@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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