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 선물로 숙제를 받다

사는이야기 2023. 9. 19.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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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일 선물로 정 12면체 큐브를 받았다. 뒤늦게 루빅스 큐브에 꽂힌 아빠를 위해 딸아이가 주었다. 근데 이거 맞추기 쉽지 않다. 시간이 좀 걸린다. 숙제를 받은 셈이다.

 

 

Megaminx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Puzzle A 6-color Megaminx, solved A 12-color Megaminx, solved A 12-color Megaminx in a star-pattern arrangement The Megaminx or Mégaminx (, ) is a dodecahedron-shaped puzzle similar to the Rubik's Cube. It has a total

en.wikipedia.org

 

Learn how to solve Megaminx for beginners - GANCube

Learn how to solve megaminx with GAN's guide.

www.gancube.com

아주 잘된 설명을 옮겨 둔다. 나중에 한글로 옮겨볼까 한다. 이름은 메가밍크스로 부르는 모양이다. 번역 앱은 메가미닉스로 옮긴다. 

메가밍크스 설명서

메가밍크스엔 12면이 있다. 이 설명서는 흰 면을 바닥에 회색 면을 맨 위에 두었을 때를 설명한다. 나머지 면은 위와 아래 두 모둠으로 나뉜다. 위쪽은 옅은 색으로 분홍, 연한 노랑, 하늘, 오렌지, 연두이고 아래쪽은 짙은 색으로 파랑, 빨강, 녹색, 보라, 노란 색이다.

구조:

Top Layer

Upper Half

Lower Half

알고리즘 구조:

알고리즘을 나타내는 문자는 루빅스 큐브와 같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면: R(Right side)/윗면: U(Up side)/앞면: F(Front side)에 아래 오른쪽 면: dR(down right)이 있다.

 

메가밍크스는 루빅스 큐브를 확장한 것으로 각 면은 가운데 조각(1), 모서리 조각(5), 꼭지점 조각(5)으로 이루어져 있다.

풀이 단계: 아래 그림과 같이 4개 부분(part) 아래에 알고리즘 1-10이 있다.

3×3 큐브와 알고리즘이 비슷하므로 먼저 루빅스(3×3) 큐브 해법을 공부하면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부분 1: 아랫면 맞추기

1 바닥 모서리 조각 맞추기(“바닥 별”)

흰 면을 바닥으로 하고 옆면 가운데 조각의 색까지 고려하여 별을 맞춘다.

루빅스 큐브에서 바닥 십자 모양을 맞추는 것과 비슷하다.

2 꼭짓점 조각 맞추기

흰 면의 꼭짓점 조각을 하나씩 맞춰서 바닥을 모두 맞춘다.

맞추는 각: 아래 그림과 같이 F, R, dR 면을 참고하여 바닥으로 내려야 하는 조각을 정한다.

단계: 세 가지 경우가 있는데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맞추면 된다.

 

Case1
Algorithm1 URU’R
Case2
Algorithm2 RUR’
Case3
Algorithm3 (RU’R)U2RUR’

3×3 참고 그림

부분 2: 아래 반쪽 맞추기

3 모서리 조각을 맞춘다.

맞추는 각: F, R, dR을 참고하여 목표가 되는 모서리 조각을 정한다.

단계: 모서리 조각 옮기기

Case4
Algorithm4 (URU’R’U’)(F’UF)
Case5
Algorithm5 (R’F’RU)(RU’R’F)
알고리즘 4/5: 위쪽에 있는 모서리 조각을 목표 지점으로 옮긴다.

3×3 참고 그림.

부분 3: 위쪽 절반 맞추기

4 위쪽 뒤집힌 오각형 모양 맞추기

가운데 조각 아래로 세 조각이 있다.

풀이 각:목표가 되는 면을 앞면(F)에 배치한다.

단계:

위 그림과 같이 1-2-3의 순으로 맞춘다.

5 아래 오른쪽 꼭짓점 조각 맞추기

알고리즘 1-3

6 윗면 5개 모서리 조각 맞추기

알고리즘 4-5

부분 4: 마지막 면 맞추기

7 윗면 모서리 조각 별 모양으로 맞추기

이 단계는 윗면 모서리 조각의 색만 맞추고 순열은 다음 단계에서 맞춘다.

맞추는 각: 회색면을 윗면에 놓는다. 회색이 위로 올라와 있는 모서리 조각의 수에 따라 알고리즘을 정한다.

단계: 1 또는 2일 때 알고리즘 6을 실행하면 3이 된다.

3일 때 알고리즘 6을 실행하면 회색 별모양이 완성된다.

Case1
Algorithm6
F R U R’U’F’
Case2
Algorithm6
F R U R’U’F’

8 윗면 모서리 조각 맞추기

맞추는 각: 회색을 윗면에 놓는다. 올바른 자리에 있는 모서리 조각의 수에 따라 아래 그림을 따라 알고리즘을 실행한다.

단계: 윗면을 돌리면서 자리가 올바른 모서리 조각 수를 세어 본다.

단 올바른 위치에 있는 모서리 조각이 하나일 때 알고리즘 7을 실행한다. 둘일 때는 이웃한 때와 이웃하지 않을 때로 나뉜다. 아래 그림을 보고 위치를 잘 조정하고 알고리즘 7을 실행한다.
Case1
Algorithm7
R’ U’ R U’ R’U2 R
Case2
Algorithm7
R’ U’ R U’ R’U2 R

알고리즘 7: 윗면 조각 자리 옮기기

9 윗면 꼭짓점 조각 정렬

 

맞추는 각: 회색면을 오른쪽 아래(dR)에 놓고 회색이 맞는 위치에 올 때까지 알고리즘을 반복한다.

단계: 회색 위치가 맞지 않는 꼭짓점 조각을 차례로 정해진 위치로 가져와서 알고리즘 8을 되풀이 한다.

Algorithm8

(R U R’ U’)
(R U R’ U’)
Algorithm8

(R U R’ U’)
(R U R’ U’)
알고리즘 8: 꼭짓점 조각을 시계방향으로 120도 회전
모든 꼭짓점 조각의 회색면이 올바른 위치에 올 때까지 하면 된다.

10 꼭짓점 조각 배열 바꾸기

마지막으로 꼭짓점 조각을 맞는 위치로 옮기면 끝이다.

맞추는 각: 회색면을 오른쪽 아래(dR)에 놓고 목표인 꼭짓점 조각을 앞면 오른쪽 아래에 놓는다.

단계: 수행할 알고리즘(dR+Algorithm 9)과 (dR+Algorithm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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