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도 모를 수 있다

수학이야기/중학수학1 2021. 4. 28. 13:12
반응형

중학교 수학을 가르치면서 새삼스럽게 알게 된다. 처음 시작하는 이에겐 무엇이든 어렵다는 사실을 말이다. 아는 것에도 한계가 없지만 모르는 것에도 한계가 없다. 고등학생을 가르칠 때는 전혀 신경쓰지 않았던 음수의 개념과 같은 걸 이해시키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지난 시간부터 1학년 두 번째 단원인 '문자와 식'을 시작했다. 

교과서에 아래와 같이 적혀 있다.

문자를 사용하면 구체적인 값이 주어지지 않은 수량이나 일반적인 수량 사이의 관계를 식으로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구체적, 일반적'이란 말이 무척 낯설어 글을 읽어도 모르는 이가 적지 않을 듯하다. 구체적인 값이 주어지지 않은 수량은 '미지수: 알지 못하는 수'로 일반적인 수량은 상수를 대신하는 문자로 설명하면 될 듯한데 오히려 더 어렵게 만들 것같아서 일단 넘어가기로 했다.

속도 $v$로 거리가 $s$인 지점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일까? 여기서 시간을 문자 $t$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s=vt$$ 

굳이 분석한다면 이 문제는 시간을 구하는 문제로 생각할 수 있으니까 문자 $t$는 미지수로 $v,d$는 일반적인 수량을 나타내는 상수로 볼 수 있다. 어떤 문자를 상수로 보고 미지수로 볼 것인가는 문제에 따라 다르다. 결국 미지수는 나중에 배우는 함수에서 변수와 연결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지금 중학교 1학년 학생이라면 그냥 숫자를 대신해서 문자를 쓴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음으로 문자를 쓰는 식은 보통 곱셈 $\times$와 나눗셈 $\div$ 기호를 생략하는데 이게 처음에 헷갈릴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1. 수와 문자의 곱에서는 수를 문자 앞에 쓴다.

$$2\times a = 2a,\;\;a\times(-3)=-3a$$

2. 문자와 문자의 곱에서는 보통 알파벳 순서로 쓴다.

$$a\times x \times b= abx$$

3. 같은 문자의 곱은 거듭제곱으로 쓴다.

$$a\times b\times b\times a \times a=a^3 b^2$$

4. 괄호가 있는 곱셈에서는 곱해지는 수나 문자를 괄호 앞에 쓴다.

$$(x+y)\times 2=2(x+y),\;\;a\times(x-y)\times 3=3a(x-y)$$

5. 나눗셈 기호를 생략하고 분수의 꼴로 나타낸다.

$$a \div b=\frac{a}{b}$$

$1\times 2=2,\;\;(-1)\times 2=-2$와 같이 $1$, $-1$과 문자의 곱과 나눗셈은 $1$을 생략한다.

$$1\times x=x,\;\;(-1)\times x=-x,\;\;x\div 1=\frac{x}{1}=x,\;\; x\div (-1)=\frac{x}{-1}=-\frac{x}{1}=-x$$

$\displaystyle{x\div2=\frac{x}{2}}$이고 $\displaystyle{x\div 2=x\times\frac{1}{2}=\frac{1}{2}x}$이므로 아래와 같이 두 식은 같다.

$$\frac{x}{2}=\frac{1}{2}x$$

숫자를 앞에 쓰는 것은 문자 뒤에 숫자를 쓰면 잘못된 표현이 될 때가 있기 때문이다.

$$a\times 2+3\not=a2+3$$

처음 배우는 학생들은 괄호를 써야 할 때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한다. 예를 들면 음수를 곱할 때 아래와 같이 잘못 쓰기도 한다.

$$a\times -2$$

나눗셈은 먼저 곱셈으로 바꾸고 정리하면 편하다.

$$a\div(-2)\times b=a\times \frac{1}{-2}\times b=-\frac{ab}{2}=\frac{-ab}{2}=\frac{ab}{-2}=-\frac{1}{2}ab$$

 

 

 

 

 

참고: 이것이 너무 간단하다고 생각해서 대충하면 아주 먼 훗날 만나는 문제 $(-a)(-b)=ab$임을 증명하라는 문제처럼 근본을 따질 때 어려움을 겪게 된다. 중학생은 여기까지 생각할 필요는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