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 데카르트
수학이야기/수학자 2023. 1. 13. 19:55
프랑스 철학자이다. 수학적인 방법으로 철학을 해야 함을 주장했다. 진리에 이르는 방법으로 기하와 대수를 결합한 해석기하를 고안했다. 데카르트는 주로 네덜란드에서 활동했는데 20년 이상 주요 작품을 저술하여 수학과 철학에 혁명을 일으켰다. 1633년에 갈릴레오가 이탈리아 종교재판소에서 벌을 받은 것을 보고 지난 4년간의 작업인 세계에 관한 논문을 출판하려는 계획을 포기했다. 1637년에 일부를 3개의 수필로 발표했다. 방법론(la méthode)에서 지식이 확고한 토대 위에 놓이게 하기 위한 네 가지 사고 규칙을 제시한다.
내가 진실인지 알지 못하는 어떤 것도 진실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다시 말해, 성급함과 편견을 조심스럽게 피하고, 모든 의심의 근거를 배제할 정도로 분명하고 분명하게 내 마음에 제시된 것 이상을 내 판단에 포함하지 않는다.
데카르트는 기하학(La Géométrie)에서 페르마(Pierre de Fermat)와 함께 발견한 것을 활용했는데, 그의 논문이 1679년 사후에 출판되어서 그렇게 할 수 있었다. 이것은 나중에 데카르트 기하학(Cartesian geometry)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데카르트의 라틴어 이름은 레나투스 카르테시우스(Renatus Cartesius)이다. 카르테시안이 붙은 것은 모두 데카르트와 연관된 것이다. 데카르트 기하학은 수학자와 철학자 모두에게 거대한 영향을 주었다.
Cogito ergo sum!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르네 데카르트
https://en.wikipedia.org/wiki/Ren%C3%A9_Descar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