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수학이야기 2012. 7. 6. 15:17
반응형

 1. 들어가는 말 

   

 글을 쓴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는 않다. 더군다나 글의 주제가 내가 된다는 것이, 그리고 그것이 대입과 관련이 있다면 더욱 그렇다. 처음부터 글을 완벽하게 쓰려는 욕심이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기사화 되거나 책으로 나온 글을 물론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조차도 몇 번의 수정 끝에, 다듬어진 상태로 올라온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2. 자기소개서 작성 기본 데이터

 처음에는 문장을 만든다기보다는 떠오르는 낱말을 이것저것 적어 본다. 아래를 보고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를 하다 보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는 재료가 많아질 것이다. 반드시 에피소드 중심으로 써야 한다. 자칫 추상적으로 흘러가기 쉬운 자기소개서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에피소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항목은 아래와 같을 것이다. 

 에피소드(구체적 사건)와 느낀 점, 지원학과 및 지원학교와의 공통점, 남다른 가정 분위기 및  가훈, 생활신조, 삶의 목표(장래 희망, 포부), 가장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지원 분야와 관련 있으면 더욱 좋다), 가장 좋아하는 글귀와 그 이유(지원 분야와 관련 있으면 더욱 좋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과 그 이유(지원 분야와 관련 있으면 더욱 좋다), 인생에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일 또는 사건, 교내 활동 및 교외활동(써클 및 종교 활동, 사회단체, 봉사활동 등) 학과를 선택한 이유, 학교를 선택한 이유 등      

 

3. 자기소개서 작성 전 참고사항

        

 1) 학교보다 학과를 먼저 정한다.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와 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의 공통점은 지원하는 과(직종)가 중심이 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지원하는 과가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의 자기소개서 작성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대학을 나와도 전공을 살려서 사회에 진출하는 경우는 드물다. 잘하는 것으로 승부를 해야 경쟁력이 있음은 물론, 무한 경쟁시대에서 끝까지 살아남을 수도 있다. 전공은 훗날 사회에 진출할 때, 날개가 되기도 하지만, 족쇄가 될 수도 있다. 본인의 적성과 자질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선택의 기준은 취업률이 아니라, 적성이다. 

 

2) 학과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 학문적 특성: 교육 목표는 무엇이며, 요구되는 지식과 자질은 무엇인지 파악한다.

" 교육과정(커리큘럼): 학부제로 인해 세부 전공이 어떻게 나뉘는지, 전공별로는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에 대한 이해는 반드시 필요하다.

" 교수진: 해당분야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지, 연구 분야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확인한다.


" 향후 전망: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또한 지원하는 시점이 아닌, 졸업하는 시점에 전공과 관련한 분야의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 관련학과: 지원하고자 하는 학부와 관련이 있는 학부는 어떤 것이 있고, 전공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한다.

" 학생회, 동아리: 과 학생회나 동아리는 어떤 것들이 있고, 전공과 관련하여 어떻게 활동을 하고 있는지도 참고해야 한다.

 

3) 학교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 총장 인사말 : 총장 인사말을 통해 해당년도 학교의 중점 사업이나 교육계획을 확인 할 수 있다.

" 교육이념 : 교육이념을 통해 학교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맞는 인재라는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 학교비전 : 글로벌 시대, 학교의 중장기 계획이 어떤 것인지, 그 속에서 지원자 스스로 어떻게 본인을 성장시킬 것인지,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 학교연혁 : 학교의 역사를 통해, 학교가 어떤 길을 걸어왔고, 또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 나갈 지 알 수 있다.

" 학교상징 : 학교 상징은 학교의 이미지이다. 지원자의 이미지와 공통점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 지원학부의 교내 인지도 : 지원하는 학부, 학과가 학교에서 얼마나 많은 지원을 받고 있는가, 대내외적으로 학교의 레벨보다 더 높이 있는가 확인해야 한다.

 

4) 자기소개서 작성 기본 데이터를 작성한다.

" 가훈, 생활신조, 장래포부, 존경하는 인물 등 각각의 에피소드를 먼저 작성한다.

" 에피소드를 통해 느낀 점을 작성한다.

" 에피소드와 느낀 점이 지원하는 학과와 학교에 일치하는 점을 정리한다.

  

4.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법 1 

      

 1) 레이아웃을 잡는다.

 자기소개서는 대학에서 양식을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서울대나  성균관대, 카이스트처럼 자체적인 양식이 있기도 하고,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처럼 공통 양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양식이 없는 경우는 레이아웃을 잡아서 항목별로 작성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순히 어린 시절부터 연대기적 구성을 하기보다는 자기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사건, 일화, 인물을 중심으로 작성한다. 특히 성장과정, 장/단점, 특기사항, 자신의 희망과 지원동기, 가치관과 인성, 학업 이외의 활동, 큰 위기나 좌절, 감명 깊게 읽은 책 등을 항목별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작성시 항목별로 우선 순위를 둬서 작성하며, 항목의 우선순위는 지원하는 과에 관련된 내용이 먼저 나오는 것이 좋다. 

  

2) 학과(학부)를 중심으로 쓴다.

 학교측에서는 수험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부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준비를 해 왔는가를 중점적으로 본다. 때문에, 단순히 나에 대해서 기술하기보다는, 지원하는 학과에 적합한 인물임이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학부)가 지닌 특성과 자신의 적성 및 특기와의 연관성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일류대학 중심의 선택이거나 성적에 적당히 타협하는 진로선택이 아니라, 자신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해서 어릴 때부터 해당분야에 진출하고 싶었으며, 때문에 그 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다른 수험생과의 차이점을 쓴다.

 자기소개서는 나는 남들과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는 글이다. 따라서, 성장과정에 있어서 단순히 부모님 말씀을 잘 들었다든지,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했다는 것만으로는 설득력을 가지기 어렵다. 성장과정이든 학교생활이든, 다른 수험생과 달랐던 점, 혹은 별다른 차이가 없는 생활을 했더라도 다른 관점에서 작성되어야 한다.


4) 에피소드 중심으로 쓴다.

 에피소드 중심으로 작성할 경우, 구체성을 띠게 되며 이는 설득력 있게 다가간다. 에피소드로 표현할 경우, 강조되는 글은 주장이 아니라 사실이 된다. 생각이 아닌 행동을 통해서 수험생의 관심사와 경험, 사고를 표현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5) 나머지는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와 동일하다.

- 간결한 문장으로 쓴다.

- 일관성이 있는 표현을 사용한다.

- 최소한의 정보는 반드시 기재한다.

- 구체적으로 쓴다.

 

 5.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법  2  

      

1) 단문으로 쓴다.

 진학을 위한 자기소개서는 대학 입학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감성보다는 이성에 호소를 해야 한다. 멋있게 잘 쓰기보다는 논리적인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글이 길어질 경우, 논점을 흐릴 수가 있고, 긴장감을 주기 어렵다. 때문에 논설문이나 사설처럼 장문보다는 단문으로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장에 군더더기가 많거나, 화려한 수사법은 좋은 서술이라고 보기 어렵다. 

  

2) 두괄식 구성을 쓴다.

문단의 처음에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기술하고, 그 다음에 그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 또는 사례를 기술한다. 주장을 먼저 하고 그 논거를 뒤에 제시하는 것이 정리된 느낌을 주게 되어, 한 번에 많은 분량의 자기소개서를 심사하는 교수님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

  

3) 솔직하게 쓴다.

 경제학부에 지원한 한 학생은 CA시간에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에 대해 조사했다는 자기소개서로 인해, 교수와 면접에서 이 문제를 가지고 30분이 넘는 시간동안 집중적인 토론을 했다. 면접시 자기소개서는 추천서, 학업계획서와 함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사실에 근거한 것만을 기술해야 한다.

 

4)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서술한다.

 자기소개서는 보통 연대기 순으로 작성을 하게 되는데, 이때, 성장과정을 장황하게 늘어놓는 경우가 많다. 어린 시절은 본인의 인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린 시절보다는 수험생의 자질과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고등학교 생활을 중심으로 기술하여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지나치게 미화하거나 비하하지 않는다.

 스스로 자신의 자질, 장점 위주로 작성을 하다 보면 자기 자신을 과장되게 표현하기가 쉽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보면서, 균형지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자신의 환경이나 단점에 대해서 비하하는 표현으로만 작성하는 것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장점은 지원하는 과에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단점은 극복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도 균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6) 다른 서류와의 통일성을 갖춘다.

 입시에서 수험생의 자질을 판단하는 자료는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다. 추천서와 학업계획서 등도 같이 검토되기 때문에, 제출한 서류와의 내용이 모순되지 않도록 내용이나 논지의 흐름이 통일성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7) 한두 가지만 강조한다.

 대부분의 대학이 정해진 양식이 있기 때문에, 양식에 맞춰서 작성을 하다 보면, 분량이 제한되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표현하기 어렵다. 때문에 강조하고 싶은 한두 가지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생략하거나, 가볍게 언급하고 넘어가야 한다.

 

8) 국어선생님의 감수를 받는다.

 어휘, 문맥, 문장 등은 여러 번의 수정을 거쳐야 좋은 글이 된다. 자기소개서가 역시 마찬가지이다. 국어 선생님이나 전문가의 마지막 수정 및 감수를 거쳐서 오, 탈자가 없는지 확인 후 제출한다.


9) 나머지는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와 동일하다.

- 한자 및 외래어 사용에 주의한다.

- 여백이 없도록 한다.

- 오탈자 및 어색한 문장을 최소한 한다.

 

6. 대입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법

       

1) 양식이 없는 경우

-1. 성장과정

 고등학교를 포함한 학교생활에 대한 부분은 다른 항목에서 기술이 가능하므로, 성장과정에서는 집안환경, 가정교육, 성장과정에서의 특별한 경험, 지원하는 전공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등을 기술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고등학교까지의 성장과정을 요약해서 적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에 주의하자.

  

-2. 장점과 단점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다.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장점만 보이고 싶겠지만, 단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문제가 되지 않은 부족한 점을 함께 언급하면 오히려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장점에 관한 에피소드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기술하는 것은 자신을 균형있게 알리면서도 호감을 사는 방법이다.

 장점 - 본인의 품성이나 인성(리더십, 위기대처능력, 창의력, 탐구력, 순발력, 대인관계, 표현력 발표력, 적극성, 잠재능력) 중 지원분야와 관련된 우수한 부분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한다.

 단점 - 단점을 솔직하게 쓰는 것은 좋지만, 지원분야의 학업을 학습하는데 있어 방해가 되는 요소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체육학과에 지원하는 수험생이 체력이 약하다고 기술한다면 결정적인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다. 지원분야와 상관없는 단점을 기술한 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3. 특기 및 취미

 특기사항은 자신이 지망하는 전공분야와 관련된 것을 쓰는 것이 좋다. 지원분야와 관련된 것에 조예(소질)가 깊다든지, 어떤 남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든지 하는 항목을 찾는다. 단지 평범한 특기 및 취미는 자기를 소개하는 수준에서 기술하면 된다. 

  

-4. 특별한 교육 및 훈련 이수 경력, 자격증 보유 및 기술, 수상경력

 교육 기관명, 교육 또는 훈련 내용, 교육 기간, 보유 기술 및 기능, 수상한 대회명, 시행기관, 대회의 규모 등을 간단 명료하게 기술한다. 수료한 교육과 취득한 자격증, 수상경력이 전공을 학습하는데 있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부 내지 증빙 서류가 있는 것을 선정하거나 증거자료가 없을 경우는 에피소드를 들어 기술한다.

 

-5. 교내외 대표적인 활동

 CA활동, 간부 경력, 동아리 활동, 단체 활동, 봉사 활동, 그리고 온라인 까페, 동호회 활동 등을 기술한다. 이를 통해 얻은 점과 느낀 점을 상황에 따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와 가까운 시점의 활동을 우선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으며, 항목이 많을 경우 지원학과와 관련된 있는 것만 서술한다. 또한, 사소해 보이는 활동이라도 진로를 선택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친 것들은 반드시 기록한다.

 

-6. 가치관과 인성

 가치관과 인성은 수험생에 대한 여러 가지 평가기준을 제공해 준다. 수험생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인성은 대학 수학과정에 있어 적응과 성취, 대인관계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작성시에는 사실의 나열만으로는 의미가 없다. 체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자신의 가치관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친 사건이나 경험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기술하면 된다. 

 

-7. 자신의 희망과 지원동기

 본인의 꿈 또는 장래의 직업, 희망사항 등을 언급하면서 이와 관련된 학과의 특성을 말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진로를 선택하고 이에 맞는 지망학과를 선택하는 것은 설득력을 가질 수 밖에 없으며, 교수들에게 수학과정에 있어서도 능동적으로 공부할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이렇게 작성할 경우, 전공학과가 지닌 특성과 자신의 적성, 미래에 대한 포부 등이 잘 어우러져 좋은 글이 된다.

 진학 후의 희망과 미래에 대한 포부를 작성할 때에도 "열심히 하겠다.", "최선을 다하겠다" 는 등의 막연한 계획보다 진학했다는 가정하에 전공을 통한 목표성취와 자기계발 계획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지원동기는 자기소개서 각 항목에 기술된 내용과 자연스런 연관이 드러나야 한다. 지원분야에 대한 관심을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동아리 활동이나 개인적인 활동도 빠짐없이 소개한다.

  

2)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의 경우   

      

-1.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특성 혹은 능력)과 보완․발전시켜야 할 단점(특성 혹은 능력)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자신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었던 사례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장점(특성 혹은 능력)

 지원학과와 관련이 있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부를 포함한 상장, 수료증 기타 증빙 서류가 있는 소재를 선택하면 더욱 좋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좋다.


ⓐ 인 문 계 : 이해력, 분석력, 논증력, 언어능력, 외국어능력, 국어, 문학, 인문계 관련 수상 경력 및 주요 경시 대회 입상, 캠프 또는 연수 경험 등 인문계 지원학과와 관련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 자 연 계 : 수리능력, 수학, 과학, 자연계 관련 수상 경력 및 주요 경시 대회 입상, 탐구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력 등 자연계 지원학과와 관련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 예체능계 : 창의력, 표현력, 운동능력, 체육, 음악, 미술, 각종 대회 입상 경력, 예술적 감각 등 예체능계 지원학과와 관련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단점(특성 혹은 능력)

단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자신의 단점을 기술하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노력의 과정을 기술한다. 문제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 이외의 활동영역(사회봉사활동, 교내․외 클럽활동, 단체활동, 취미활동, 문화활동)에서 가장 소중했던 경험을 소개하고, 이러한 경험이 자신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기술하십시오.

 사회봉사활동, 교내․외 클럽활동, 단체활동, 취미활동, 문화활동 이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항목을 선정한다. 가급적이면 지원학과와 관련이 있거나,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관련된 경험이면 더욱 좋다. 에피소드 중심으로 활동 상황(시기, 장소, 기관, 내용 등)을 기술하되, 그러한 활동을 통해 얻는 교훈이나 느낌을 부각시켜 그러한 것들이 본인의 성장에 어떻게 도움을 주었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한다.

  

-3.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 안에 ∨표를 한 후, 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

□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 가장 중요한 사건이나 경험을 설명하고, 그것이 자신의 가치관 혹은 인생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기술하십시오.

 지금까지 성장해오면서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적이었던 사건, 경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사건으로 인해 어떠한 생각의 변화를 가지게 되었는지, 그로인해 사물이나 현상을 볼 때 어떻게 바라보게 되었는지 작성해야 한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구체적인 경험은 자기소개서가 설득력을 갖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그러나 사실의 나열만으로는 의미가 없으므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체험 속에서 형성된 자신의 가치관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 고등학생 시절 자신이 겪었던 가장 큰 위기 혹은 좌절 상황을 설명하고, 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에서의 자신의 감정과 노력을 기술하십시오.

 학업, 인간관계, 대외활동, 봉사활동 등을 하면서 겪었던 위기나 좌절감이 있었다면 그 때의 상황을 6하 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어떤 생각과 기대를 가지고 상황에 대처 했고 극복했는지, 또 이로 인해 깨달은 바는 무엇인지 작성한다. 미래지향적, 긍정적, 적극적인 인재라는 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고등학생 시절 자신이 가장 관심을 기울였던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자신이 앞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가급적이면, 지원하는 학과와 관련이 있는 사회문제면 더욱 좋다.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던 사건이나, 문제, 또는 개인적으로 관심을 기울였던 문제를 선정하여 기술한다.

예를 들어, 경영학과에 지원하는 학생은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문제, 전자공학과에 지원하는 학생은, 기술의 발달로 인한 개인정보 노출문제와 보안에 대해서 기술한다면, 보다 경쟁력이 있다.

 주제가 선택되었다면, 그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그 문제의 의미를 다각적이고도 구체적으로 살펴본 뒤, 그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까지도 모색해야 한다. 또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앞으로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학업 또는 연구)을 제시해야 한다. 벤치마킹 할 모델이 있다면 그것을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4.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안에 ∨표를 한 후, 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2~3권)에 대하여 감명 받은 개인적인 이유를 요점적으로 기술하십시오.

 계열별로 관련 서적을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평소 관심사와 전공이 일치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인문계는 인문계 관련 서적, 자연계는 자연계 관련 서적을 선정하여 전공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도서 한 권은 반드시 포함시킨다.

세부내용은 본인이 감명 받았던 대목, 세간의 평가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 등을 비교해서 기술하는 것도 좋다. 면접시 질문의 자료로 활용되므로, 교수와 토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고등학생 시절의 지적 성취 경험에 대해서 설명하십시오. 단, 시험 성적이나 석차 등을 나열하기보다는 자신의 창의적인 학습 활동 내용 및 과정 등을 중심으로 기술하십시오.

 질문에 나열된 것과 같이 단순히 성적의 향상이 아니라, 성적 외에 학습과정이나 실험, 연구, 탐구 학습 등을 통해 얼마나 많은 것을 해보고 느꼈는가에 대해서 기술하면 된다. 역시, 지원하는 학과와 관련된 내용이면 더욱 좋다.

창의적인 학습 활동, 탐구 학습 활동 등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캠프, 특이한 학습경험이 있으면, 그 배경과 과정 및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같은 실험이나 학습에 있어서도 얼마나 다르게, 어떻게 다르게 접근하고, 그리고 그것들이 지적 능력에 어떤 발전을 가져왔는지 기술한다.


□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인물, 사건, 서적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친 경험을 인물, 사건, 서적 등으로 구분하여 질문을 하고 있다.

사건이나 서적에 대한 부분은 위의 질문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고, 여기서는 인물에 대해서만 얘기하고자 한다.

 흔히 인물에 대해서 기술하라는 질문을 하면, 교우 관계와 자신에게 영향을 준 부모님, 형제에 대해 언급을 많이 한다. 물론 가까운 가족과 친구를 들 수도 있으나, 선생님 등 제 3의 인물을 택하는 것도 좋다.

 인물, 사건, 경험 등을 기술할 때 자신이 생각하는 전공에 대한 태도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이는 수험생의 대학에서의 학업방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므로 구체적으로 언급해야만 한다.

 

7. 맺으며 

 모든 것이 처음이 중요하다. 따라서 대학입학시험 단계 중 그 첫 단계인 자기소개서 작성은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시험 준비와 합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쪼록 잘 준비해서 우리 학생 모두가 원하는 대학에 꼭 합격하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