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2,3,4,5,6일 때 a가 될 수 있는 경우의 수는[√4b]이다. (단, [x]는 x를 넘지 않는 최대 정수)
따라서 n(A)=6∑k=1[√4k]=2+2+3+4+4+4+=10
그러므로 구하려는 확률은 P(A)=19/36이다.
풀이 2)f(x)=2019의 두 실근을 α,β (단, α>β )라고 하자.
정해진 a,b에 대한 확률변수 r에 대한 확률분포표는 아래와 같다.
r(a,b)
α
β
계
$P_r (a,b)
12
12
1
E(r(a,b))=α+β2=−a2
따라서 첫 번째 나온 수를 확률변수 X라고 하면 이다.
E(r)=E(−X2)=−12×16(1+2+3+4+5+6)=−74
풀이 3) 점(t,f(t))에서의 접선이 (0,0)을 지나며 t≥2인 t가 존재하는 사건을 B라고 하자.
곡선 위의 점(t,f(t))에서 접선의 방정식은 y−f(t)=f′(t)(x−a)이다. f′(t)=2t+a이므로 접선이 원점을 지나려면 0=f(t)−af′(t)=t2+at+b−(2t2−at)=−t2+b이다. −t2+b=0이고t≥2이므로 b≥4이다.
n(A∩B)=[√16]+[√20]+[√24]=4+4+4=12
구하고자 하는 확률은 P(B|A)=P(A∩B)P(A)=1219이다.
문제 3
(1) 한 변의 길이가 a이고 n개 (n≥3)의 변을 가진 정다각형의 넓이를 Sn(a)라 표기하자. 주어진 양의 정수 m에 대해 limn→∞Smn(a)Sn(a)를 구하시오.
(2) 한 변의 길이가 2sin(π20)인 정이십각형을 밑면으로 하고 밑면을 포함하는 평면 밖의 한 점 Q를 꼭짓점으로 가지는 각뿔을 A라고 하자. 이 정이십각형의 꼭짓점 중 하나를 P1이라 하고 정이십각형의 변을 따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이동할 때 만나는 꼭짓점을 각각 P2,P3,⋯,P20라 표기하자.
¯QP1=√2,¯QP6=√3,¯QP11=√4일 때 A의 부피를 구하시오. (단, 계산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삼각 함숫값을 정확히 구할 필요는 없음.) (총 5점)
풀이 1) 한 변의 길이가 a인 정 n각형을 An(a)가 있다. 중심이 O인 외접원을 생각하자. 이웃한 두 꼭짓점 A,B와 외접원의 중심을 잇는 삼각형은 이등변 삼각형이다. 꼭지각이 2π/n이고 밑변이 a이다. 중심 O에서 선분 AB에 내린 수선의 길이는 a2tanπn이므로 삼각형 OAB의 넓이는 a24tanπn이다.
같은 삼각형이 n개 있으므로 다각형 An(a)의 넓이 Sn(a)=na24tanπn=na2cosπn4sinπn이다.
풀이 2) 한 변의 길이가 2sin(π20)인 정이십각형의 외접원은 반지름이 1이다. 밑면을 포함하는 평면 밖의 한 점을 Q(x,y,z)라 하자.
그림에서 P1,P6,P11의 좌표는 각각 (1,0,0),(0,1,0),(−1,0,0)라고 놓을 수 있다. 문제에 주어진 조건은 아래와 같다. (x−1)2+y2+z2=2,x2+(y−1)2+z2=3,x2+y2+(z−1)2=4
연립방정식을 풀면 x−y=12,x+y=12 이다.
x=12,y=0이므로 z=√74=√72이다.
따라서 A의 부피는 V=13S20(2sinπ20)×√72=13⋅20⋅4sin2π204tanπ20×√72=10√73sinπ20cosπ20=10√73×12sin(2π20)=5√73sin(π10)이다.
문제 4 ¯AB=√3,¯BC=4인 직사각형 ABCD의 세 변 AB, BC, CD의 안쪽이 거울로 되어 있어서 빛이 반사된다고 한다. 변 DA의 중점을 M이라 하자. 점 A에서 변 AB와 이루는 각이 θ가 되도록 빛을 직사각형 내부로 쏘았을 때 빛이 처음으로 변 DA와 다시 만나게 되는 점을 P라 하자. (단, 0≤θ≤π2 )
처음에는 속도가 0이며 1초당 √32의 속도로 일정하게 θ 값을 증가시킨다고 하자. (총 5점)
(1) P가 처음으로 M과 같아질 때 θ는 얼마인가?
(2) θ가 π/3인 순간 빛이 A에서 P까지 이동한 총 거리와 선분 AP의 길이를 구하시오.
(3) P가 n번째로 M과 같아질 때 P가 움직이는 속력을 an이라고 하자. (단, an>0) an을 구하시오.
좌표평면 위에서 A가 (0,0) , B가 (√3,0), C가 (√3,4), D가 (0,4)에 있다고 하자. 이 문제를 쉽게 풀기 위해서는 빛이 반사되어 움직이는 대신 빛은 직선으로 이동하고 대신 원래 그림을 그 직선으로 대칭이동 시켜서 생각하는 것이 편리하다.
그러면 결국 그림처럼 y=8,y=16,y=24,⋯ 와 같은 직선은 직선 AB와 같아지며, y=4,y=12,y=20,⋯과 같은 직선은 직선 CD와 같아진다. 직선 BC에 대칭이동 시켜 생각하면 x=2√3은 직선 DA와 같다.
(1) 점 M은 (0,2)에 위치하며 이 점은 정수 n에 대하여 (2√3,2+4n)와 같다. x를 증가시켰을 때 가장 먼저 만나는 점은 (2√3,2)이 되고, 원점에서 (2√3,2)를 잇는 직선의 기울기는 tanθ=1√3이 되어 θ=π/6 (혹은 30도)를 얻는다.
(2) θ가 π/3이면 tanθ=√3이므로 y=√3x인 직선이 x=2√3인 직선을 만나는 지점은 (2√3,6)이 된다. 이때 (2√3,4)는 D와 같고 (2√3,8)은 A와 같으므로 P는 M과 같아진다.
즉 P와 A 사이 거리는 2가 된다. 한편 빛이 이동한 거리는 피타고라스 정리에 따라 4√3이 된다.
(3) P의 직선 x=2√3 위에서의 y좌표를 y라고 하면 y=2√3tanθ가 된다.
1초당 θ가 √3/2씩 일정하게 증가하므로 dθdt=√32이다. 따라서 dydt=d(2√3tanθ)dt=2√3sec2θdθdt=3sec2θ가 된다.
한편 1+tan2θ=sec2θ이다. 따라서 dydt=3(1+tan2θ) 이제 P가 n번째로 M이 된다면 y=2+4(n−1)이 되어야 하므로 4n−2=2√3tanθ가 되어서 tanθ=4n−22√3이 된다. 이것을 위 식에 대입하면 n 번째로 P가 M을 만날 때 이동속도는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