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원격업무지원 시스템(EVPN) 접속
사는이야기 2020. 12. 2. 10:22코로나 19로 재택근무를 하게 될 때를 대비하여 미리 원격 업무지원 시스템에 접속하는 방법을 정리해 둔다.
1. 학교에서 나이스에서 이브이피엔 접속 허가를 요청하는 결재를 올린다. 결재선: 정보부장-교감-교장
2. 집에서 https://evpn.gwe.go.kr으로 접속한다.
3. 처음 접속하는 사람은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단추를 눌러서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4.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난다면 1단계 성공이다. 다른 브라우저는 잘 안되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접속해야 한다.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만날 수 있다.)
여기까지는 쉽게 성공했으나 접속을 하면 바로 종료되는 일이 생겼다. 이때 필요한 배치 파일은 아래 강원도교육과학정보원 업무자료실에서 찾을 수 있다.
www.gwedu.go.kr/com.PageForward2Cmd.laf?sd=EI&ms=3816
5. 위 자료실에서 EVPN지원.ZIP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푼 다음 EVPN.bat을 실행하여 해당 항목에 대한 파일을 실행한다.
1) 패키지에 오류가 있습니다.(evpn 클라이언트 설치 안됨)
2) 탭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vpn 서비스와의 연결 실패)
3) 접속이 종료되었습니다.(vpn 연결되고 잠시 후 접속 실패)
4) SSPLUS 클라이언트 모듈을 검사하는 중입니다.(Active X 설치 불가)
6. 그 후에도 문제가 있으면 나이스 콜센터 1670-2070으로 문의한다.
한 동안 잊고 살았던 원격업무지원 시스템에 접속하면서 느낀 바가 있다. 인터넷 환경이 옛날과 아주 많이 달라졌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 액티브 엑스는 애물단지가 된 지 오래다. 조만간 정확하게는 2020.12.10.부터 공인인증서도 폐지된다. 그런데 아직도 학교에서 쓰는 대부분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해야만 제대로 쓸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생산하는 나이스는 티스토리 블로그 입력창에도 있는 맞춤법을 점검하는 간단한 기능조차 없다. 나이스 인터페이스는 불편하기 짝이 없는 데다가 미적인 요소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모양새다.
여기에 더해 나이스는 쓸 데 없는 자료를 너무 많이 모으고 있다. 예를 들면 학생 상담자료까지 누가기록을 요구하고 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나이스로 가장 편해진 것은 성적을 전산 처리한다는 사실 말고는 없다. 학생들 생활기록부를 이토록 자세하게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많이 줄기는 했지만 온갖 인적사항, 모든 교과성적과 세특, 자율활동, 봉사활동, 독서활동에 더해 담임 선생님이 쓴 행동발달사항까지 없는 것이 없다. 다행인 것은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실제와 동떨어진 기록이라 가치가 없기 때문에 해커들이 시도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더넷(Ethernet)+브이피엔(Virtual Private Network: VPN)이다. 이더넷은 컴퓨터 사이에 주고 받는 통신 기술이고 브이피엔은 공용망으로 연결하지만 가상으로 사설망으로 연결하는 것처럼 만드는 기술이다. 아래 그림에 있는 붉은 선은 실제로 이어진 것이 아니라 가상으로 이어진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브이피엔 제품을 파는 광고를 보고 알았다.
noneo.tistory.com/25?category=954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