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다면체는 오로지 다섯뿐이다.
수학이야기/기하벡터 2011. 5. 2. 20:44정다면체는 오로지 다섯뿐이다. 혹시 또 다른 것이 있지 않을까 찾지는 마시라. 아주 오래 오래 전에 유클리드 선생님 다섯뿐임을 증명을 하셨다. 위키백과
영어로는 플라토닉 솔리드(Platonic solid)라고 부르는데 왜일까? 플라톤은 '티마이오스'에서 우주가 네 가지의 원소(불,공기,물,땅)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하고 네 원소들을 정다면체에 대응시켜 놓았다. 불=정사면체, 공기=정팔면체, 물=정이십면체, 땅=정육면체 그리고 하나 남은 정십이면체는 우주전체이다.
Cube |
||||
(Animation) | (Animation) | (Animation) |
뒤지면 뭐든지 찾을 수 있다. 원론 (Euclid Elements) 이 있다. 흔히 유클리드 원론이 성경보다 많이 만들어진 책이라고 한다. 못 보았다고 그럴리가. 중학교 1학년 수학책이 원론이나 다름없다.
중학교 때 배워서 정다각형의 한 내각의 크기를 알고 있을 것이다.
정$n$각형의 내각의 합은 $\pi(n-2)$이다. 따라서 한 내각은 $\displaystyle{\frac{\pi(n-2)}{n}}$이다.
정다면체를 만들려면 한 꼭지점에 적어도 정다각형 셋을 모아야 한다. 모인 각들을 더한 값이 $2\pi$보다는 작아야 한다.
정삼각형은 한 내각이 $\displaystyle{\frac{\pi}{3}}$이므로 한 꼭지점에 3,4,5개까지 모을 수 있다. 그림에 정사면체, 정팔면체, 정이십면체가 있다.
정사각형은 한 내각이 $\displaystyle{\frac{\pi}{2}}$이므로 한 꼭지점에 3개까지만 모을 수 있다. 그림에 정육면체가 있다.
정오각형은 한 내각이 $\displaystyle{\frac{3\pi}{5}}$이므로 한 꼭지점에 3개까지만 모을 수 있다. 그림에 정십이면체가 있다.
정육각형은 한 내각이 $\displaystyle{\frac{2\pi}{3}}$이므로 한 꼭지점에 셋만 모아도 합이 $2\pi$이므로 입체를 만들 수 없다. 다른 것들은 각이 더 커지니 더더욱 만들 수 없다.
뭔가 증명이 부족해 보인다. 오일러 정리를 이용하여 증명해 보자.
오일러 정리
구와 연결상태가 같은 다면체의 꼭짓점, 모서리, 면의 개수를 각각 $v,e,f$라고 하면 다음이 성립한다.
$$v-e+f=2$$
각 꼭짓점에 모이는 면의 개수를 $m$, 각 면의 변의 개수를 $n$이라고 하자.
$$nf=2e, \quad\quad nf=mv$$
따라서,
$$e=\frac{nf}{2}, \quad\quad v=\frac{nf}{m} $$
이를 오일러 정리에 넣어서 정리하자.
$$\frac{nf}{m}-\frac{nf}{2}+f=0$$
$$(2n-mn+2m)f=4m\;\;\;\cdots\cdots(i)$$
$m>0,\;\;f>0$이므로
$2n-mn+2m>0$이다. 다시 정리하면 $2m>mn-2n=n(m-2)$이다.
$n \geq 3$이므로 다음이 성립한다.
$$2m>n(m-2) \geq 3(m-2)=3m-6\quad \therefore m<6$$
$m$은 꼭짓점에 모이는 면의 개수이므로 $1,2$는 될 수 없다. 따라서 $m=3,4,5$이다.
1) $m=3$일 때, 식 $(i)$에서
$$(6-n)f=12$$
가능한 해는
$$(n=3,f=4),(n=4,f=6),(n=5,f=12)$$
정사면체(Tetrahedron), 정육면체(Hexahedron), 정십이면체(Dodecahedron)
2) $m=4$일 때, 식 $(i)$에서
$$(4-n)f=8$$
가능한 해는
$$(n=3,f=8)$$
정팔면체(Octahedron)
3) $m=5$일 때, 식 $(i)$에서
$$(10-3n)f=20$$
가능한 해는
$$(n=3,f=20)$$
정이십면체(Icosahedron)
증명 끝.
문제 정다면체의 면과 면이 이루는 각을 $\theta$라고 할 때, $\cos\theta$ 값을 구해보자.
정$n$면체 이면각을 $\theta_n$이라고 하자.
1) 정사면체의 이면각은 아래 그림에서 $\theta=\angle AED$이다.
제2 코사인 법칙으로 간단히 $\displaystyle{\cos\theta_4 = \frac{1}{3}}$임을 알 수 있다.
2) 정육면체는 $\displaystyle{\theta_6 =\frac{\pi}{2}}$바로 알 수 있다.
정사면체 모서리 중점을 잇는 도형을 생각하면 정팔면체가 나타난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1)에서 구한 각과 더하면 $\pi$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cos \theta_8 =\cos (\pi -\theta_4)=-\cos \theta_4 = -\frac{1}{3}$$
3) 정12면체 그림에서 $\theta_{12}=\angle MWT$이다.
정답 $\displaystyle{\cos\theta_{12} = - \frac{1}{\sqrt5}}$
4) 정20면체 그림에서 $\theta_{20}=\angle AMB$이다. 계산은 스스로 해보자.
선분 $AC$는 정5각형 $ABCDE$의 한 대각선임을 이용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정답 $\displaystyle{\cos\theta_{20} = - \frac{\sqrt5}{3}}$
정다면체 꼭지점을 데카르트 공간좌표로 나타내면 아래롸 같다. 위키피디아에서
역시나 아름다운 황금비로 $$\varphi=\frac{1+\sqrt5}{2}$$ 이루어져 있음을 볼 수 있다.
거울 사잇각을 잘 정해주면 반사되는 빛으로 정다면체를 만들 수 있다. 거울로 만든 정12면체, 정20면체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