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도를 하거나 그래프 그리는 도구
수학이야기 2022. 11. 7. 16:35수학 시간에 작도를 하거나 그래프를 그리는 일을 쉽게 해결해 주는 좋은 도구가 많다. 차례로 내가 만난 도구를 링크해 둔다. 요즘은 알지오 매스를 가장 많이 쓰고 있는데 저마다 장점이 있으니 한 번씩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중학교 교실에서 이제 컴퍼스와 자를 가지고 작도를 하는 모습은 점점 사라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컴퍼스와 자를 들고 직접 여러 가지 작도를 몸소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https://www.geogebra.org/?lang=ko
지오지브라는 가장 먼저 만난 작도를 해주는 도구다. 2014년 무렵이었는데 강력한 기능에 매료되어 열심히 사용하고 수업 시간에도 자주 활용하였다. '지오지브라 클래식'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오프라인으로 쓸 수 있다.
지오지브라와 아주 비슷해서 라이선스를 맺어서 우리나라에 맞도록 바꾼 것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그렇지는 않다. 한국창의재단에서 주도하고 있다. 지오지브라가 무료지만 '지오지브라'로 만든 자료를 책으로 발간할 때는 사용료를 내는 모양인데 '알지오매스'는 완전히 무료라고 한다. 지오지브라처럼 오프라인에서 쓸 수는 없다. 수업 시간에 인터넷 환경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을 때가 많다.
https://www.desmos.com/?lang=ko
마지막으로 구글에서 개발했다는 데스모스다. 구글에서 만든 것들은 심플함이 장점이다. 이것도 구글의 다른 서비스처럼 나중에 대세가 될 수도 있으니 살펴보았다. '알지오매스'보다 특별하게 좋은 기능을 찾지 못했다. 우리나라 교실에서 사용하는 교사는 거의 없을 것 같다. 기하 프로그램과 함께 공학용 계산기와 행렬 계산기도 제공하고 있으니 쓸모는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