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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비 한 발자국 더!::::수학과 사는 이야기

삼각비 한 발자국 더!

수학이야기/중학수학3 2023. 8. 24.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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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수학을 가르칠 때 과연 이것이 중학교 과정인가 아닌가 헷갈릴 때가 있다.

세 변의 길이를 아는 삼각형에서 삼각비 구하기

삼각비 문제를 하나 만들어 보자. 중학교 교과서는 보통 삼각비를 직각삼각형에서 정의한다.

세 변의 길이가 각각 $3, 4, 6$인 삼각형은 하나로 결정된다. 당연히 세 각의 크기도 결정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삼각형에서 $\cos A$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이것은 중학교 문제인가? 고등학교 문제인가? 

삼각비의 뜻에 따라 $\cos A$의 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각 $A$를 포함한 직각삼각형이 있어야 한다. 점 $C$에서 변 $AB$에 내린 수선의 발을 $D$라 하고 $\overline{AD}=x$라고 하자.

간단하게 $x$의 값을 구할 수 있다. 피타고라스 정리에 따라

(1)DC2=42x2=33(6x)2

x=4312

따라서 

cosA=4312÷4=4312×14=4348

번분수 표현이 필요하니까 중학교 과정을 벗어난다고 봐야 할까? 하지만 위와 같이 번분수 없이도 계산은 어렵지 않다.

위에서 했던 일을 문자로 다시 써보자.

(3)DC2=b2x2=a3(cx)2

b2x2=a3c2+2cxx2

b2+c2a2=2cx

x=b2+c2a22c

cosA=xb=b2+c2a22bc

(4)cosA=b2+c2a22bc

(3)을 사용하면 바로 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코사인 제2법칙이다. 이걸 외워서 해결한다면 모르겠지만 (1)처럼 구하는 풀이는 중학교 과정을 벗아난다고 할 수 없다. 이제는 고등학교 과정에도 코사인 법칙이 나오지 않는다. 말이 나온 김에 코사인 제2법칙을 증명해 보자. 코사인 제2법칙은 피타고라스 정리의 일반화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과정의 경계가 모호할 때 선행학습 금지법 때문에 망설이게 된다.

코사인 법칙

원의 성질로 증명

 

BA×AF=EA×AG

c(2acosBc)=(ab)(a+b)

c2=a2+b22abcosθ

Timothy A. Sipka의 증명

CD=bcosC

AD=bsinC

BD=abcosC

피타고라스 정리에 따라

BD2+BD2=AB2

(abcosC)2+(bsinC)2=c2

a22abcosC+b2cos2C+b2sin2C=c2

a22abcosC+b2=c2

 

톨레미 정리로 증명

cc=bb+(a+2bcos(πθ))a

c2=a2+b22abcos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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