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식 준비하는 교무부장에게

사는이야기 2023. 12. 24. 12:58
반응형

올해 처음으로 교무부장을 맡아서 정신없이 한 해를 보냈다. 이제 마지막 행사인 졸업식을 준비하고 있다. 옛날에는 졸업장을 교장이 대표학생에게만 수여하고 나머지는 교실에서 담임 선생님이 수여했지만 요즘은 예전과 달리 졸업장을 졸업식장에서 모든 학생에게 수여한다. 헐리우드 영화처럼 말이다. 지켜보는 사람에겐 다소 지루한 장면이지만 학생들에겐 나름대로 뜻깊은 장면일 듯도 하다. 

지난해 아들 졸업식에서도 그냥 밋밋하게 수여하지 않고 학생마다 간단한 프로필을 띄우는 걸 보았다. 담임에게 반별로 맡기면 되겠지만 자동화를 시도해 보았다. 엑셀과 파워포인트에 브이비에이(VBA)를 활용하여 만들었다. 이제는 이런 일을 할 때 프로그램을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 유튜브로 검색하고 챗지피티에게 물어서 코드를 완성하였다.

 

1. 아래 파일 둘을 내려받는다.

work_excel.xlsm
0.02MB
work_PPT.pptm
12.86MB

2. 내려받은 파일이 있는 폴더에 학생 사진을 넣을 폴더를 만든다. 나이스에서 반별로 내려받으면 편하다.

3. work_excel 파일을 열고 ALT+F11 키를 누르면 vba 창이 뜬다.

4. 이때 F5 키를 누르고 사진이 있는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사진과 폴더를 저절로 생성한다.

5. 학생 이름과 장래희망 좌우명을 입력하고 1반으로 저장한다.

6. 다음은 파워포인트 파일을 만드는 과정이다. 먼저 work_PPT 파일을 연다.

7. 마찬가지로 ALT+F11 키를 누르면 vba 창을 띄우고 F5 키를 누른 다음 5에서 저장한 1반 파일을 열면 슬라이드가 저절로 만들어진다.

완성.ppsx
13.12MB

배경음악을 넣으니 파일 크기가 너무 커져서 뺐다. 배경사진이나 음악을 저작권 걱정없이 쓰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라.

https://pixabay.com/ko/

 

반응형